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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물 위를 달리는 레저보트!” 우리 바다에 맞는 안전기준 준비한다

작성자대외협력팀  조회수408 등록일2025-05-07
[붙임3] 스웨덴 칸델라 사의 전기 수중익선 예시.jpg [141.7 KB]
[붙임2-1] KOMSA 개발 예정 전기추진 수중익 레저보트 이미지.jpg [67.9 KB]
[붙임2-2] KOMSA 개발 예정 전기추진 수중익 레저보트 이미지.jpg [340.9 KB]
[붙임1] 2024년 KOMSA 참여한 ISO TC188 회의 모습.jpg [247.8 KB]
250507 (즉시) 물 위를 달리는 레저보트 - 우리 바다에 맞는 안전기준 준비한다.hwp [4,239 KB] 미리보기

“물 위를 달리는 레저보트!” 
우리 바다에 맞는 안전기준 준비한다
 

 

- 해양레저 인구 증가 속 탄소 줄이고 연료 아끼는 ‘전기 수중익선’ 세계적 주목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소형 전기추진 레저보트 기술 연구·국제협력 본격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이 전기추진 수중익 레저보트의 안전기준 개발을 위한 국제 기술 협력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최근 1인 해양레저 활동과 가족 단위 해양관광이 증가하면서, 친환경적이면서도 안전한 소형 레저 선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전기추진 수중익(수중 날개)* 레저보트가 대표적인 사례로, 물의 저항을 최소화해 연료 소모를 줄이고 속도는 높일 수 있어, 최근 친환경 혁신 해양 모빌리티로 주목받고 있다.
 * 수중익(Hydrofoil) 기술: 선박 하부에 수중 날개를 달아 물속을 달릴 때 양력을 발생시켜 선체를 뜨게 하는 기술

 

공단은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핀란드 헬싱키에서 열리는 국제표준화기구(ISO) 소형선박 기술위원회(TC 188)* 회의에 참석해, 전기설비 기술과 안전기준 동향을 점검할 예정이다.
 * 188은 ‘선체 24미터 미만의 소형선박’의 기술 분야 회의로 1985년부터 운영됐으며, 회원국은 45개국

 

이번 회의에서는 ▲전기충전 설비의 안전성 ▲전자기 적합성(EMC: Electromagnetic Compartibility)·통신방법·적용범위·육상과의 연계성 ▲에너지 소비율 등 소형 전기선박의 핵심 안전기준이 논의될 예정이다.

 

공단은 회의 결과를 현재 수행 중인 국가연구과제 「상용화를 위한 전기추진 레저보트 혁신기술 개발」 연구에 반영하고, 향후 국내 기술개발과 기준 논의에 필요한 기반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 (연구기간) ’23. 4. ~ ’26.12. (연구참여) 공단 외 7개 기관

 

이미 주요 서구사회는 수중익 선박을 개인의 해양레저를 넘어 공공재로서 활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실제로 스웨덴 기업 ‘칸델라’는 전기 수중익 여객선(Candela P-12)을 스톡홀름 대중교통 노선에 투입할 예정이다. 이 선박은 기존 디젤 선박보다 탄소배출을 95% 줄이고 에너지 효율은 84%까지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는 관광용 전기 수중익 선박이 운항 중이고, 미국 캘리포니아와 영국 솔렌트 해협에서도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해외 연구에 따르면 일반 보트에 비해 연료비가 30% 이상 절감되고, 2028년까지 연평균 시장 성장률은 10%를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혁신 기술 활용으로 5만 개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면서, 관련 시장도 급성장 중”이라고 말했다.

 

공단은 이번 해외 협력을 통해 얻은 기술정보를 바탕으로, 국내 연구기관들과 함께 전기 수중익 보트의 재질·구조·복원성·자세제어 등 안전기술을 분석할 예정이다. 국내 기업이 자체 기술로 상용화할 수 있도록 잠정 기준* 수준의 대체 승인 방안**도 함께 연구할 방침이다. 
 * 정식 기준이 마련되기 전까지 임시로 적용하는 안전 규정으로, 새로운 기술의 상용화 초기 단계에 빠른 대응을 가능하게 함
 ** 기존 기준에 정확히 부합하지 않더라도 안전성과 효과가 입증된 기술에 대해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제도. 기술혁신과 기준 간 간극을 메우기 위한 절차

 

김준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기후위기 대응과 해양레저의 대중화가 동시에 진행되는 지금, 국제 기준을 선제적으로 수용하고, 국내 기술 기반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면서“공단은 안전과 혁신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해양 모빌리티 기반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설명> 2024년  영국 사우스햄프턴에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관계자 등이 국제표준화기구(ISO) 소형선박 기술위원회(TC 188) 회의에 참석하는 모습

 

<설명>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이 국가연구과제 「상용화를 위한 전기추진 레저보트 혁신기술 개발」을 수행하며 개발할 예정인 전기추진 수중익 레저보트 이미지

 

<설명> 스웨덴의 친환경 전기 수중익선 전문기업인 ‘칸델라’에서 제조한 전기 수중익선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