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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국가보조항로 여객선 29척, 표준 서비스 매뉴얼 보급 새글

작성자대외협력팀  조회수122 등록일2025-10-22
[붙임1] 완도~모도 항로를 잇는 국가보조항로 여객선(섬사랑2호) 모습.jpg [534.5 KB]
[붙임 2-1] 국가보조항로 여객선 서비스 매뉴얼 내용.jpg [835.7 KB]
[붙임 2-2] 국가보조항로 여객선 서비스 매뉴얼 내용.jpg [911.7 KB]
251022 (즉시) 국가보조항로 여객선 29척 표준 서비스 매뉴얼 보급.hwp [684 KB] 미리보기

「국가보조항로 여객선 29척, 표준 서비스 매뉴얼 보급

 

- 섬 주민 필수 교통망 ‘국가보조항로’ … 채산성 낮아도 작년에만 54만 명 이용
- 국가보조항로 운영 선사 6곳에 실물 매뉴얼 배포 및 현장 종사자 150여 명 교육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여객선사 스스로 서비스 체계 개선하도록 지원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해양수산부(장관 전재수)와 함께 ‘국가보조항로 여객선 서비스 매뉴얼’을 제작‧보급한다고 22일(수) 밝혔다. 
 * 해양수산부의 ‘2025년 국가보조항로 안전 및 서비스 개선사업’ 일환으로 추진됨

 

국가보조항로는 채산성이 낮아 민간 선사가 운항하기 어려운 노선에 정부가 재정을 지원해 유지하는 필수 해상교통망이다. 현재 전국 29개 항로에서 여객선 29척이 운항 중이며, 지난 한 해 동안 54만 명이 이용했다.

 

이번 매뉴얼은 국가보조항로 여객선을 단순한 운송수단이 아닌, 섬 주민의 생활권을 지탱하는 대중교통이자 공공서비스로 인식하고 마련됐다. 현장 종사자들이 국가보조항로 여객선 서비스의 가치를 공유하며, 스스로 품질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매뉴얼은 총 5개 편으로 구성됐다. ▲서비스 기본 원칙 ▲운항 단계별 서비스 표준 ▲교통약자 및 외국인 이용객 응대 요령 ▲긴급상황 대응과 응급처치(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고객 관리 및 불만 처리 절차로 구성됐으며, 상황별 표준 응대 예시도 수록해 현장 이해도와 적용력을 높였다. 

 

공단은 국가보조항로 운영선사 6곳과 여객선 29척에 실물 매뉴얼을 보급할 계획이다. 운항관리자가 직접 각 선사를 방문해, 현장 종사자 약 150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국가보조항로 운영 선사가 스스로 서비스 체계를 개선‧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공단은 향후 공단 누리집(www.komsa.or.kr)에 매뉴얼을 공개해 여객선사와 종사자가 언제든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현장 종사자 교육 과정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렴해, 국가보조항로 서비스 품질 개선 방안을 지속해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 1> 완도~모도 항로를 잇는 국가보조항로 여객선(섬사랑2호, 185톤급, 여객 정원 80명) 모습

 

<붙임 2> ‘국가보조항로 여객선 서비스 매뉴얼’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