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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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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연료유 사용량 검증·보고

선박연료유 사용량 보고제도(IMO DCS*) 개요

* Data Collection System

제도목적

  • 국제항해선박의 온실가스 감축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확보를 위해, 선박별 연료유 사용량, 운항시간 및 거리 등 운항정보 데이터를 수집 중

관련법령

  • 「해양환경관리법」 제41조의4(선박연료유 사용량 등 보고 등)
  • MARPOL Annex Ⅵ, Reg. 27(Collection and reporting of Ship Fuel Oil Consumption Data)

규제대상

  •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총톤수 5천톤 이상의 선박

보고항목

  • 선박별 기본제원(총톤수, 재화중량톤수 등)
  • 운항거리, 운항시간 및 연료유 사용량 등 운항정보

보고유형

선박연료유 사용량 보고 1유형이미지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선박연료유 사용량 보고 2유형이미지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선박운항탄소집약도지수(CII*) 개요

* Carbon Intensity Index

제도목적

  • 국제항해선박의 효율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IMO DCS 데이터 기반 선박별 탄소집약도지수를 계산 후 A~E 총 5개 등급 부여
  • 저등급선박(D, E등급)은 효율 향상을 위한 개선계획 수립 필요

관련법령

  • 「해양환경관리법」 제41조의6(선박운항탄소집약도지수의 계산 등)
  • MARPOL Annex Ⅵ, Reg. 28(Operational Carbon Intensity)

규제대상

  •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총톤수 5천톤 이상의 선박
    * 일부 선종(Other)의 경우 적용 제외

계산방법

해당 연도에 수행된 운송작업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계산

CII=FCj×CFjC×Dt FCj : 연료유 사용량 CFj : 연료 종류별 이산화탆소 배출계수 C : 선박의 용량(총톤수 또는 재화중량톤수) Dt : 운항거리

IMO DCS 및 CII 절차

IMO DCS 및 CII 절차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