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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바닷길, 국민의 염원을 담아 이뤄내겠습니다

최근 5년 간 사고 추이

(단위:척)

최근 5년 간 사고 추이 이미지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단위:건,명)

최근 5년 간 사고 추이를 부상자,사망자,실종자수로 구분한 이미지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최근 5년 평균 어선/비어선 구성비

선박 용도별 사고 수

(단위:척)

어선 선박 용도별 사고 수 이미지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단위:척)

비어선 선박 용도별 사고 수 이미지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고유형별 사고 수

(단위:척)

사고유형별 사고 수 이미지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고유형별 어선/비어선 비율

(단위:척)

사고유형별 어선/비어선 비율 이미지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최근 5년 간 사고유형별 평균 사고 및 인명피해

최근 5년 간 사고유형별 평균 사고 및 인명피해 이미지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해양사고의 종류 (출처: 중앙해양안전심판원)
  • 충돌 : 항해 중이거나 정박 중임을 불문하고 다른 선박과 부딪치거나 닿은 것
  • 전복 : 선박이 뒤집혀진 것(다른 사고의 결과로 발생한 것은 해당사고로 분류)
  • 침몰 : 악천후 조우, 외판 등의 균열ㆍ절단 등에 의한 침수의 결과 가라앉은 것
  • 화재 : 불로 인하여 재산ㆍ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
  • 폭발 : 급속한 연소로 인한 급격한 팽창이나 파열 등이 발생한 것
  • 안전사고 : 충돌, 전복, 침몰 등과 무관하게 사람이 사망ㆍ실종 또는 부상을 입은 것
  • 접촉 : 다른 선박이나 해저가 아닌 외부물체나 시설물에 부딪치거나 닿은 것
  • 좌초 : 해저, 암초, 난파선 또는 간출암이나 해안가 등에 얹히거나 부딪친 것
  • 기관손상 : 주기관, 보일러, 주요한 보조기관, 연료ㆍ냉각수 펌프 등이 손상된 것
  • 부유물감김 : 추진기에 해상부유물이 감기어 항해를 계속할 수 없게 된 것
  • 운항저해: 모래섬 등에 올라앉아 선체손상은 없으나 항해를 계속할 수 없게 된 것
선박의 종류 (출처: 중앙해양안전심판원)
  • 어선 : 연안복합어선, 연안자망어선, 근해채낚기어선, 근해연승어선, 낚시어선 등
  • 비어선
    • 여객선 : 일반여객선, 카페리여객선, 고속여객선, 유·도선(여객 13인이상) 등
    • 화물선 : 일반화물선, 카페리선, 자동차운반선, 냉동운반선, 컨테이너운반선 등
    • 유조선 : 원유운반선, 액화천연가스운반선, 액화석유가스운반선, 급유선 등
    • 예인선 : 압항예선, 견인용예선, 이접안용예선 등
    • 수상레저기구 : 모터보트, 세일링요트, 호버크래프트 등
    • 기타선 : 부선, 준설선, 어업지도선, 시험조사선, 어장정화선, 유·도선(여객 13인미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