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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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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항해장비안내

<브릿지 전경 사진>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 선교(bridge) 전경

선박항해장비안내

항해란 지구 위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선박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동시키는 과학이며 기술로서, 안전한 항해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 선박의 위치(선위)와 침로를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위*침로** 결정을 위해 사용하는 항해용 기기를 항해설비 또는 항해계기라 하며, 선박의 항해를 담당하는 항해사는항해설비의 작동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충돌회피 및 좌초사고 예방 등 안전항해를 위해 적극 활용해야 한다.

* 선박이 현재 바다 위에 떠 있는 위치, 위도와 경도로 표시하거나 잘 알려진 물표로부터 방위와 거리로 나타냄
** 선수미선과 선박을 지나는 자오선이 이루는 각을 침로라고 하며, 보통 북을 000°로 하여 시계방향으로 360°까지 측정

항해설비의 종류 및 설치 대상 선박

레이더[Radio Detecting And Ranging]

<레이더 사진>

레이더[Radio Detecting And Ranging]

레이더는 전파의 특성을 이용하여 물체를 탐지하고, 그 방향 및 거리를 알아내는 계기로서, 다른 전파 항법 계기가 가지는 여러 특성에 추가하여 자선 주위에 있는 물체 및 지형을 지시기 화면(Screen)에 표시함으로써, 선위 결정뿐만 아니라 제한시계에서 선박 충돌방지나 협수로 등을 통과 시 안전항해를 위해 필수적인 항해 계기

설치대상 선박

  • 「해운법」에 따른 해상여객운송사업면허를 받은 선박 및 총톤수 30톤 이상의 여객선
  • 최대속력이 20노트 이상인 여객선
  • 총톤수 100톤 이상의 선박
  • 배의 길이 35미터 이상의 어선

레이더에 내재된 기능

전자플로팅설비[Electronic Plotting Aids, EPA]

충돌예방조치를 위하여 상대선박의 방위, 속력 및 최근접 거리를 표시하는 항해설비로서 레이다 화면상에 최소한 10개의 목표 플로팅 가능하며, 독립된 장비가 아닌 선박 레이더 장비 내에 보조기능으로 설치

설치 대상 선박
  •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여객선 및 국제항해에 종사하지 아니하는 총톤수 150톤 이상 500톤 미만의 여객선
  • 여객선 이외의 선박으로서 총톤수 300톤 이상 500톤 미만의 선박
  • 배의 길이 45미터 이상의 어선

자동추적장치[Automatic Tracking Aid, ATA]

자동충돌예방보조장치와 기본적으로 그 역할은 동일하지만 자동충돌예방보조장치보다 기능이 단순화된 것으로 모니터 상에 나타난 간이전자 해도 위에 기존의 레이더 이미지를 중첩시켜 표시되며 표적된 목표물을 추적하여 벡터로 표시함으로써 충돌여부를 사전에 탐지하여 조선자가 안전하게 운항하도록 도와주는 장치

설치 대상 선박
  • 총톤수 500톤 이상 10,000톤 미만의 선박 및 어선

자동충돌예방보조장치(Automatic Radar Plotting Aids, ARPA)

레이다에서 얻는 정보를 기초로 레이더 관측자가 1척의 선박에 대하여 수동으로 행하는 것과 같은 정도의 레이더 플로팅을 복수의 선박에 대하여 자동적으로 실행, 충돌위험에 대한 상황평가를 하는 장치

설치 대상 선박
  • 총톤수 10,000톤 이상의 선박 및 어선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전자해도표시시스템[Electronic Chart Display & Information System, ECDIS]

<ECDIS 사진>

전자해도표시시스템[Electronic Chart Display & Information System, ECDIS]

선박에서 사용하는 종이해도 대신 컴퓨터로 해도정보와 주변 정보를 표시하는 장치로, 항해자의 항해 계획과 항로 감시를 돕기 위해 여러 항해기기들과 연결되어 매 순간 본선정보 및 주변정보와 함께 해도정보를 선택적으로 표시

설치대상 선박

  •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총톤수 500톤 이상 여객선
  •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여객선 이외의 총톤수 3,000톤 이상 유조선 및 화물선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자기컴퍼스[magnetic compass]

<지기컴퍼스 사진>

자기컴퍼스[magnetic compass]

자석을 이용해 자침이 지구 자기의 방향을 지시하도록 만든 장치로, 마그네틱 컴퍼스를 이용하여 선박의 침로(course)를 알거나 물표의 방위(bearing)를 관측하여 선위 확인

설치대상 선박

  • 근해구역 이상을 항해하는 선박
  • 연해구역을 항해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500톤 이상의 선박 및 총톤수 500톤 미만의 선박으로서 여객선, 유조선 및 위험물 운반선
  • 배의 길이 24미터 이상의 어선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자이로컴퍼스

<자이로컴퍼스 사진>

자이로 리피터

<자이로 리피터 사진>

자이로컴퍼스[gyro compass]

자이로스코프를 이용하여 지구 상의 북쪽을 향하도록 하는 장치로서, 마그네틱 컴퍼스에서 나타나는 자차 및 편차가 없고 지북력이 강하며, 방위를 간단히 전기 신호로 바꿀 수 있어 여러 개의 리피터 컴퍼스(repeater compass)에 송신 및 방위표시 가능

설치대상 선박

  • 총톤수 500톤 이상의 선박
  • 배의 길이 45미터 이상의 어선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음향 측심기 [echo sounder]

<음향 측심기 사진>

음향 측심기[echo sounder]

음파를 이용해서 수심을 측정하는 장비로서, 해저를 향해 음파를 발사하고 발사 시부터 되돌아오는 시간을 기록한 다음, 음파의 속도와 왕복시간의 곱을 반으로 나누어 해저 수심 측정

설치대상 선박

  • 150톤 이상의 여객선
  • 여객선 이외의 선박으로서 연해구역 이상을 항해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300톤 이상의 선박
  • 총톤수 300톤 이상의 어선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선속거리계[Speed & Distance Measuring Device]

<선속거리계 사진>

선속거리계[Speed & Distance Measuring Device]

선박의 상대속력과 항해한 거리를 표시하는 항해장비로, 선박의 상대속력은 드플러 소나(Doppler Sonar)의 발사전파 진동수와 되돌아온 진동수를 비교하여 계산

설치대상 선박

  •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여객선 및 국제항해에 종사하지 아니하는 여객선으로서 연해구역 이상(항해구역이 평수구역으로부터 당해선박의 최고속력으로 2시간 이내에 왕복할 수 있는 구역에 한정되는 선박을 제외한다)을 항해구역으로 하는 여객선
  • 여객선 이외의 선박으로서 연해구역 이상(항해구역이 평수구역으로부터 당해선박의 최고속력으로 2시간 이내에 왕복할 수 있는 구역에 한정되는 선박을 제외한다)을 항해구역으로하는 총톤수 300톤 이상의 선박
  • 배의 길이 45미터 이상의 어선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선회율지시기[Rate of turn indicator, ROTI]

<ROTI 사진>

선회율지시기[Rate of turn indicator, ROTI]

선박의 선회율을 나타내며 선박이 회두하는 속도를 분당 각도 (° / min)로 나타내어, 조타수의 변침 및 정침 시 유용한 항해용구

설치대상 선박

  • 총톤수 50,000톤 이상의 선박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타각지시기[Rudder Indicator]

<타각지시기 사진>

타각지시기[Rudder Indicator]

조타 각도를 나타내는 계기판으로 현재 좌현 또는 우현으로 타의 기운 정도를 선교에서 보기 쉽도록 나타낸 항해기기

설치대상 선박

  • 총톤수 500톤 이상의 선박
  •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총톤수 500톤 미만의 여객선
  • 배의 길이 45미터 이상의 어선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위성항법장치[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GPS 사진>

위성항법장치[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비행기·선박·자동차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시스템으로, 위치 정보는 GPS 수신기로 3개 이상의 위성으로부터 정확한 시간과 거리를 측정하여 3개의 각각 다른 거리를 삼각 방법에 따라서 현 위치를 거의 정확히 계산 가능

설치대상 선박

  •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
  • 국제항해에 종사하지 아니하는 연해구역 이상을 항해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20톤 이상의 선박 및 평수구역을 항해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500톤 이상의 선박
  • 무선설비를 갖춘 어선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선박자동식별장치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AIS 사진>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선박의 선명·침로·선속·위치 등의 항행정보를 자동으로 표시해주는 장비로, 간단한 문자통신을 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으며 대양에서부터 연안 항로까지 선박의 통항을 관리하여 안전 항행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

설치대상 선박

  • 「해운법」에 따른 여객선
  • 총톤수 150톤 이상 여객선(도선 제외)
  • 여객선 이외의 선박으로서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총톤수 300톤 이상의 선박, 국제항해에 종사하지 아니하는 총톤수 500톤 이상의 선박 및 연해구역 이상을 항해하는 총톤수 50톤 이상의 선박(부선 제외)
  • 총톤수 10톤 이상의 어선(내수면 어선, 연안으로부터 5마일 이내에서 어장관리에 종사하는 어선 제외)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자동조타장치[auto pilot]

<auto pilot 사진>

자동조타장치[auto pilot]

항해 중인 선박에서 침로를 바꾸는 변침동작이나 침로를 유지하는 보침동작을 자동적으로 알아서 시행하는 조타장치로, 선수방향을 입력하면 원격으로 타(rudder)를 조종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선박을 정침시키는 항해기기

설치대상 선박

  • 총톤수 10,000톤 이상의 선박
  • 배의 길이 45미터 이상의 어선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항해자료기록장치[Voyage Data Recorder, VDR]

<VDR 사진>

항해자료기록장치[Voyage Data Recorder, VDR]

선박운항 중 선박의 위치, 속력, 타각, 통신내용 등 각종 운항자료를 기록하는 장치로서 사고발생 원인규명에 필요

설치대상 선박

  •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여객선
  •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여객선 이외의 총톤수 3,000톤 이상 선박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선교항해당직경보장치[Bridge Navigation Watch Alarm System, BNWAS]

<BNWAS 사진>

선교항해당직경보장치[Bridge Navigation Watch Alarm System, BNWAS]

항해 시 선교당직자의 졸음 등 당직근무 태만에 의해 발생되는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로, 당직사관의 동작 및 의식을 감시하고, 만약 당직사관이 임무를 수행할 수 없게 되면 당직사관에게 경고를 주기 위해 자동적으로 선교, 항해사관실(선장실), 선원실 등에 차례로 연속적인 시각 및 청각 경보를 울리는 항해기기

설치대상 선박

  •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여객선
  •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여객선 이외의 총톤수 150톤 이상 선박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