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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으로 여객선 운항 가능성 3일 후까지 4단계로 제공
여객선 항로의 운항 가능성을 최대 3일 후까지 4단계 지수로 알려주는 인공지능(AI) 기반 예측 서비스가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이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Plus)’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18일(목) 밝혔다.
서비스 제공 항로는 인천~백령, 포항~울릉, 목포~제주 등 전국 18개 항로 여객선 26척이다.
모두 하루 1~2회 운항하거나 원거리 항로로, 기상 변수에 민감하고 결항 시 대체 교통수단이 제한되는 특성이 있다.
공단은 그동안 ‘내일의 운항예보’ 서비스를 통해 다음 날 여객선 운항 여부 정보를 제공해 왔다.
새로운 ‘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Plus)’ 서비스는 기상 변화 가능성이 커진 최근 해양환경을 고려해 여객선 운항 예측 방식을 고도화한 점이 특징이다.
공단은 올해 여객선 운항정보와 기상데이터를 접목한 인공지능(AI) 기반 여객선 운항 예측 모델을 개발했다.*
* 기상청‧한국기상산업기술원 주관 ‘ 2025 기상기후데이터 활용 지원사업’ 공모 선정 과제
인공지능(AI) 모델은 최대 3일 후까지 여객선 운항 가능성을 자동 분석‧예측해 ‘높음’에서 ‘매우 낮음’까지 총 4단계 지수*로 제공한다.
* 운항 가능 지수(확률): 높음(100~80%), 보통(80~50%), 낮음(50~20%), 매우 낮음(20~0%)
공단 관계자는 ”기상 변화 가능성을 고려해 여객선 운항 가능성을 단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여객선 이용자가 보다 합리적인 이동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Plus)’ 서비스는 매일 오후 2시 공단 누리집(komsa.or.kr)에서 제공된다.
* 온라인 접속 경로: 공단 누리집 홈 > [정보] 게시판 > [여객선 운항정보] 게시판 > [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 게시판
공단은 시범운영 동안 해당 서비스의 예측 정확도와 이용 편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서비스 적용 항로를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준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plus)’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해상교통의 예측 가능성을 높인 공공 서비스“라며, ”해당 서비스가 여객선 안전운항을 강화하는 동시에, 섬 주민의 이동권 보장과 섬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붙임 1>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의 ‘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Plus) 서비스’ 화면
<붙임 2>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의 ‘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Plus) 서비스’ 대상 여객선 항로도
<붙임 3> ‘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Plus) 서비스’ 대상 여객선 항로 권역별 이미지
(붙임 3-1 전국, 3-2 서해권, 3-3 동해권, 3-4 남해권)
<붙임 4>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운항상황센터에서 운항관리자가 연안여객선 안전운항관리를 위해 기상정보 등을 모니터링 하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