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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 간 사고 추이
(단위:척)
2015년 2362척
2016년 2549척
2017년 2882척
2018년 2968척
2019년 3274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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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건,명)
부상자수는 2015년에 295명, 2016년에 293명, 2017년에 378명, 2018년에 353명, 2019년에 449명
사망자수는 2015년에 76명, 2016년에 73명, 2017년에 93명, 2018년에 68명, 2019년에 69명
실종자수는 2015년에 24명, 2016년에 45명, 2017년에 52명, 2018년에 34명, 2019년에 2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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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 평균 어선/비어선 구성비
(단위: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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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용도별 사고 수
(단위:척)
근해어업 사고수는 2015년에 456척, 2016년에 534척, 2017년에 495척, 2018년에 539척, 2019년에 562척
연안어업 사고수는 2015년에 845척, 2016년에 923척, 2017년에 1008척, 2018년에 1027척, 2019년에 1083척
구획어업 사고수는 2015년에 12척, 2016년에 10척, 2017년에 23척, 2018년에 19척, 2019년에 21척
원양어업 사고수는 2015년에 20척, 2016년에 11척, 2017년에 9척 2018년에 18척, 2019년에 18척
기타어업 사고수는 2015년에 114척, 2016년에 147척, 2017년에 169척 2018년에 178척, 2019년에 172척
낚시어업 사고수는 2015년에 174척, 2016년에 169척, 2017년에 235척 2018년에 232척, 2019년에 278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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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척)
여객선 사고수는 2015년 66척, 2016년 65척, 2017년 46척, 2018년 44척, 2019년 53척
화물선 사고수는 2015년 115척, 2016년 116척, 2017년 127척, 2018년 112척, 2019년 111척
유조선 사고수는 2015년 65척, 2016년 67척, 2017년 73척, 2018년 89척, 2019년 93척
예인선 사고수는 2015년 94척, 2016년 77척, 2017년 91척, 2018년 111척, 2019년 94척
기타선 사고수는 2015년 111척, 2016년 105척, 2017년 134척, 2018년 130척, 2019년 203척
레저기구 사고수는 2015년 290척, 2016년 325척, 2017년472척, 2018년 469척, 2019년 586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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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유형별 사고 수
(단위:척)
기관손상 사고수로 2015년 703척, 2016년 756척, 2017년 838척, 2018년 856척, 2019년 890척
기타 사고수로 2015년 362척, 2016년 424척, 2017년 458척, 2018년 546척, 2019년 548척
충돌 사고수로 2015년 249척, 2016년 424척, 2017년 539척, 2018년 513척, 2019년 506척
부유물감김 사고수로 2015년 249척, 2016년 280척, 2017년 311척, 2018년 278척, 2019년 347척
안전사고 사고수로 2015년 148척, 2016년 131척, 2017년 163척, 2018년 163척, 2019년 232척
운항저해 사고수로 2015년 84척, 2016년 112척, 2017년 132척, 2018년 159척, 2019년 153척
좌초 사고수로 2015년 85척, 2016년 140척, 2017년 152척, 2018년 141척, 2019년 143척
화재폭발사고수로 2015년 101척, 2016년 117척, 2017년 98척, 2018년 120척, 2019년 138척
전복 사고수로 2015년 36척, 2016년 49척, 2017년 65척, 2018년 48척, 2019년 113척
해양오염 사고수로 2015년 54척, 2016년 62척, 2017년 65척, 2018년 80척, 2019년 94척
침몰 사고수로 2015년 32척, 2016년 30척, 2017년 33척, 2018년 38척, 2019년 63척
접촉 사고수로 2015년 30척, 2016년 24척, 2017년 28척, 2018년 23척, 2019년 47척
큰 이미지로 보기 +
사고유형별 어선/비어선 비율
(단위:척)
어선 : 안전사고 80%, 부유물감김 79%, 좌초 77%, 기타 73%, 화재폭발 72%, 전복 67%, 기관손상 66%, 충돌 65%, 침몰 56%, 운항저해 43%, 접촉 34%, 해양오염 28 %
비어선 : 안전사고 20%, 부유물감김 21%, 좌초 23%, 기타 27%, 화재폭발 28%, 전복 33%, 기관손상 34%, 충돌 35%, 침몰 44%, 운항저해 57%, 접촉 66%, 해양오염 72%
큰 이미지로 보기 +
최근 5년 간 사고유형별 평균 사고 및 인명피해
연평균사고(척) : 기관손상 808.6, 기타 467.6, 충돌 492, 부유물감김 293, 안전사고 167.4, 운항저해 132.8, 좌초 128, 화재폭발 114.8, 전복 71, 해양오염 62.2, 침몰 39.2, 접촉 30.4
연평균 인명피해(명, 부상포함) : 기관손상0.4 , 기타 3.4, 충돌 162.2, 부유물감김 0.4, 안전사고 172.6, 운항저해 42, 좌초 0.8, 화재폭발 17.6, 전복 0, 해양오염 31.6, 침몰 10.8, 접촉 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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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의 종류
(출처: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충돌
: 항해 중이거나 정박 중임을 불문하고 다른 선박과 부딪치거나 닿은 것
전복
: 선박이 뒤집혀진 것(다른 사고의 결과로 발생한 것은 해당사고로 분류)
침몰
: 악천후 조우, 외판 등의 균열ㆍ절단 등에 의한 침수의 결과 가라앉은 것
화재
: 불로 인하여 재산ㆍ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
폭발
: 급속한 연소로 인한 급격한 팽창이나 파열 등이 발생한 것
안전사고
: 충돌, 전복, 침몰 등과 무관하게 사람이 사망ㆍ실종 또는 부상을 입은 것
접촉
: 다른 선박이나 해저가 아닌 외부물체나 시설물에 부딪치거나 닿은 것
좌초
: 해저, 암초, 난파선 또는 간출암이나 해안가 등에 얹히거나 부딪친 것
기관손상
: 주기관, 보일러, 주요한 보조기관, 연료ㆍ냉각수 펌프 등이 손상된 것
부유물감김
: 추진기에 해상부유물이 감기어 항해를 계속할 수 없게 된 것
운항저해
: 모래섬 등에 올라앉아 선체손상은 없으나 항해를 계속할 수 없게 된 것
선박의 종류
(출처: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어선
: 연안복합어선, 연안자망어선, 근해채낚기어선, 근해연승어선, 낚시어선 등
비어선
여객선 : 일반여객선, 카페리여객선, 고속여객선, 유·도선(여객 13인이상) 등
화물선 : 일반화물선, 카페리선, 자동차운반선, 냉동운반선, 컨테이너운반선 등
유조선 : 원유운반선, 액화천연가스운반선, 액화석유가스운반선, 급유선 등
예인선 : 압항예선, 견인용예선, 이접안용예선 등
수상레저기구 : 모터보트, 세일링요트, 호버크래프트 등
기타선 : 부선, 준설선, 어업지도선, 시험조사선, 어장정화선, 유·도선(여객 13인미만) 등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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